오늘은 클라우드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 중 개인 신상정보가 들어가 있는 문서들이나 노출된 민감한 파일들을 안전하게 클라우드에 보관할 수 있는 크립토메이터(cryptomator)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ryptomator 다운로드
다운로드 : https://cryptomator.org/downloads/
크립토메이터는 베라크립트처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고 AES 암호화를 지원하지만 크립토메이터는 클라우드 암호화(온라인) 에 최적화되어 있고 베라크립트는 저장장치 암호화(오프라인)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에 크립토메이터 사용하기
먼저 microsoft 스토어에서 icloud 앱을 다운로드하기
바로가기 : https://apps.microsoft.com/detail/9PKTQ5699M62?hl=ko-kr&gl=KR
아이클라우드 앱을 다운로드하고 계정연동을 한 뒤 윈도 + E 키를 눌러 왼쪽 폴더함에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크립토메이터 실행 후 추가 - 새로운 금고 클릭
그리고 아까 다운로드하였던 크립토메이터를 실행한 뒤 추가 - 새로운 금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금고 이름 입력하기
그다음 크립토메이터 암호화 파일이 될 VAULT의 이름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적어주시고 다음버튼을 눌러줍니다.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크립토메이터 사용하기
위에 세팅을 제대로 하셨다면 크립토메이터 Vault 암호화 파일을 저장하여 수 있는 곳에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칸이 생성되며 이 부분을 클릭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vault 암호 설정하기
이제 마지막 암호설정이 남았습니다. 여기선 개인적으로 복구 키를 생성하는 것보단 자신이 기억할 수 있는 암호 내에서 최대한 긴 암호를 비밀번호로 설정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생성버튼을 누르시고 잠금해제를 하시면 welcome이라는 워드파일과 함께 암호화 드라이브 생성이 완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에 있어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
주의할 점은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 자신이 설정한 금고이름폴더 - important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이 important 파일을 포함한 어떤 파일도 다른 파일로 교체하지 마십시오.
- 암호화를 위한 파일을 이 디렉터리에 붙여 넣지 마십시오.
vault 이 포함된 모든 파일들을 건들게 되면 파일이 손상되기 때문에 복구도 어려워질 수 있으니 금고를 2개 이상으로 설정해 백업을 해두거나 금고폴더 자체를 건들지 말아야 되겠습니다.
기존 금고 추가 기능
라고 되어있으며 다른 pc환경에서 새로 크립터메이터를 설치해 아이클라우드에 있는 암호화 파일 접근을 하려면 자신이 설정한 금고폴더 안에 있는 vault 파일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연동이 되는 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크립토메이터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개인적으로 클라우드는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에 이렇게 민감한 개인정보가 담겨있는 파일들이나사진들을 올릴 때 바로 올리는 것보다 암호화를 한번 거치고 올리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께서 사용하시면 유용하실 듯합니다.
'유용한 소식과 정보 > 보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rd Vpn] 샵백 이용하여 노드vpn 무료로 구매하는 방법! (0) | 2024.02.04 |
---|